'단오 보우하사' 2023년 강릉단오제 18일 개막

'단오 보우하사' 2023년 강릉단오제 18일 개막

핵심요약

오는 18~25일까지 강릉 남대천 행사장서 열려
전국 최대 규모 난장…13개 분야 66개 프로그램

강릉단오제위원회 제공강릉단오제위원회 제공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자 국가무형문화재인 '천년의 축제' 강릉단오제가 오는 18일부터 25일까지 8일간 강릉 남대천 행사장에서 열린다.

2023년 강릉단오제 주제는 '단오, 보우하사'이다. 보우란 '보살피어 도와주다'라는 뜻으로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한 일상을 누렸으면 하는 바람을 담았다. 특히 올해는 많은 시민들과 관광객이 쉬어 갈 수 있는 휴게공간과 포토존, 야간 경관도 더욱 확대했다.
 
프로그램도 풍성하게 마련했다. 전국 최대 규모의 난장(300개)이 펼쳐지고, 국가 지정 문화재행사와 시민참여행사, 민속놀이 행사 등 13개 분야 66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단오 기간 전국 규모의 메이저 씨름대회인 강릉단오장사씨름대회가 열린다. 3개 종별 300여 명의 선수가 참가하며 노범수, 허선행, 문준석, 임태혁 등 이른바 '씨름돌'로 불리는 선수들의 출전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한 공연도 다채롭게 이어진다. 국가무형문화재인 은율탈춤, 고성오광대, 이리농악 등의 품격 있는 공연들과 관노가면극, 강릉농악, 학산오독떼기, 사천하평답교놀이, 건금마을용물달기까지 지역의 무형문화재 공연도 다양하게 펼쳐진다.
 
강릉단오제를 즐기고 있는 시민과 관광객들. 전영래 기자강릉단오제를 즐기고 있는 시민과 관광객들. 전영래 기자이와 함께 한소리전통예술단과 국악밴드 해랑 등 강릉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전문예술인들의 개성있는 무대와 몽골 예술학교, 인도 뭄바이 예술인 연맹, 일본에서 활동하는 재외교포 무용단 등 국외초청공연까지 감상할 수 있다.  
 
축제장에서는 방짜수저, 갈골과줄, 불교목조각, 전통한과 등 강릉의 무형문화재 보유자들의 시연, 전시, 체험도 펼쳐져 무형문화유산의 도시 강릉의 면모를 선보인다. 여기에 강릉시 6개 다도회 단체가 참여해 각기 다른 다도법으로 우려낸 차를 시음해 볼 수 있는 '단오들차회 100人 100茶'도 6월 21일 단오공원에서 진행한다.
 
올해 처음으로 강릉단오제 행사장을 잇는 5개의 다리(섶다리, 창포교, 남산교, 잠수교, 월화교)를 활용한 스탬프랠리를 도입해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강릉시 관광거점도시 육성 사업의 하나로 만들어진 100여개의 단오 굿즈인 '오브젝트 단오'도 행사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단오맞이 청소년 가요제와 청소년 댄스 페스티벌, 청소년 축제인 DYF(Dano Youth Festival), 단오클라쓰 등 청소년 참여 프로그램을 확대해 미래 단오 세대들인 청소년들의 축제 참여가 어느 때 보다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한국형 길놀이의 정수로 통하며 매년 2만명 이상이 운집하는 신통대길 길놀이(6월 20일)에는 2018년 이후 5년 만에 강릉시 21개 읍면동이 모두 참여한다. 일명 '단오더비'라 불리우는 유서 깊은 축구 대항전인 중앙·제일고 축구정기전(6월 24일)을 비롯해 강릉단오제의 매력을 쉽고 편하게 촬영하는 강릉단오제 짧은 영상 공모전까지 개최돼 그 어느 때 보다 풍성하게 강릉단오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올해는 네이버를 통해 강릉단오제의 실시간 모습과 이야기를 담은 라이브 방송까지 진행하면서 축제 열기가 더욱 고조될 전망이다.
 
강릉단오제위원회 김동찬 위원장은 "'단오, 보우하사'라는 주제에 맞게 안전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끝까지 행사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영동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