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기습폭설…8시간여 만 동해·서울양양고속도로 고립 해제

3월 기습폭설…8시간여 만 동해·서울양양고속도로 고립 해제

지난 1일 동해고속도로 속초 나들목 구간과 북양양 구간의 진입이 전면 통제된 가운데 연휴를 이용해 나들이를 온 상경 차들이 동해고속도로 노학교 1교와 2교 부근에서 폭설에 갇혀 오도 가도 못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3월 첫날인 지난 1일 강원 영동지역에 기습폭설이 내리면서 도로에 수백 대의 차량이 고립되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 8시간여 만에 차량 통행이 재개된 가운데 제설작업은 계속 진행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 강원본부에 따르면 2일 0시 기준 동해고속도로와 서울양양고속도로 일부 구간의 정체가 해소됐다. 이어 이날 새벽 2시 모든 구간의 통행이 완전히 재개됐다.

앞서 지난 1일 오후 4시 40분부터 동해고속도로는 폭설에다 귀경차량이 몰리면서 차들이 오도 가도 못한 채 멈춰서 주차장을 방불케 했다. 노학1교와 노학2교 등 일부 구간에는 차량 수백 여대가 그대로 고립됐다.

기습폭설로 월동장구를 미처 장착하지 못한 차량들로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발생해 더 어수선한 현장이었다. 이 때문에 고속도로 제설에 투입된 차들이 함께 발이 묶이면서 제설작업에 어려움을 겪었다.

속초에서 강릉으로 향하려던 운전자 최효원(26.강릉)씨는 "(1일) 오후 4시쯤 속초 교동을 출발해 5시간 넘게 속초 도심을 벗어나지 못한 채 고립돼 있었다"며 "너무 무서웠고 기름도 많지 않아 혹여 차가 멈추지는 않을까 걱정이 됐는데, (2일) 12시 20분 현재 통행이 재개되면서 주문진을 향해 가는 상황으로 이제 조금 마음이 놓인다"고 상황을 전했다.

지난 1일 서울양양고속도로 입구에서 미끄러운 눈길에 승용차들이 올라가지 못하면서 정체 현상을 빚고 있는 모습. 양양군청 제공

 

도로 관리당국은 160대의 제설장비를 투입하고, 8군단 등 인근 군부대 200여 명의 장병 협조를 받아 눈을 치웠다. 제설작업에 속도가 붙으면서 통제 8시간여 만에 차량 통행도 원활한 모습이다.

도로 관리당국에 따르면 동해고속도로와 서울양양고속도로 구간은 정체가 해소돼 원활한 교통흐름을 보인다고 밝혔다.

다만, 영동고속도로 인천 방향 둔내IC 인근과 동해고속도로와 서울~양양고속도로가 만나는 양양 분기점 일부 램프 구간에서 약간의 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폭설에 도로가 통제됐던 한계령과 미시령 등 도내 산간도로 5곳의 통제도 계속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현재 강설과 관련한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는 없다"며 "제설작업도 계속 진행하면서 밤새 예보된 강설에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전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영동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