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망상1지구 특혜의혹, 특별감사서 마침표 찍어야"

"동해 망상1지구 특혜의혹, 특별감사서 마침표 찍어야"

동자청(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망상지구 범시민 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와 주민 등 300여 명은 지난 10월 29일 동해시 천곡동 시청로타리 일원에서 망상지구 문제 해결을 위한 범시민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사진=자료사진)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망상제1지구 개발사업에서 불거진 각종 의혹에 대한 강원도의 특별감사가 4일 마무리되는 가운데, 지역사회에서 철저한 규명을 호소하고 나섰다.

동자청 망상지구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호소문을 통해 "경제자유구역 망상1지구 사태로 10만 동해시민은 우려를 넘어 분노와 절망에 빠져있다"며 "지역을 걱정하는 수많은 사회단체와 시민들이 3개월 가까이 생업을 포기하고, 꼭두새벽부터 길거리에 나가 칼바람을 맞으면서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개발사업자 지정과정에서 많은 의혹들을 감추려는 행정행태를 시민들은 더 이상 용서할 수 없기에 최문순 지사의 확고한 의지로 잘못된 것을 바로잡아 줄 것"을 강력히 호소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에 특별감사가 이뤄진 만큼 한 점 의혹 없이 본연의 책임과 의무를 다해 감사의 공정성과 독립성이 위협받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별감사를 통해 의혹과 특혜로 문제가 드러날 경우 망상1지구사업은 전면 재검토해 원점에서 새로운 대안을 찾아야 한다"며 "동자청 망상1지구 사태의 심각성을 깊이 헤아려 강원도, 동해시의 갈등과 불신을 반드시 해소해 달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범대위는 "10만 동해시민의 촉각이 모아진 이번 특별감사가 보완정도의 짜 맞추기식 요식행위로 끝날 경우 시민들의 분노와 저항은 극에 달해 강원도청으로 향할 것"이라며 "사태 해결에 마침표를 찍어주실 것을 시민들을 믿고 있다"고 경고했다.

앞서 동자청에 대한 강원도의 특별감사는 지난 달 18일 심규언 동해시장이 최문순 도지사에게 요청하면서 전격 실시하게 됐다. 감사는 지난달 30일부터 이날까지 5일간 진행한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영동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