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어려운사역…'온라인' 방송으로 신선한 호응

코로나19로 어려운사역…'온라인' 방송으로 신선한 호응

올해로 사역 10년을 맞은 강릉하모니커뮤니티
코로나로 대면활동 어려워 '공감스튜디오' 제안
지역 청년,학생들의 새로운 소통창구로 호응
"기존 사역과 더불어 창의적시도, 도전 계속할 것"

■ 방송 : 강원영동CBS <미션인터뷰>(주일 10:05~10:30)
■ 채널 : 표준 FM 91.5MHz
■ 진행 : 최진성 아나운서
■ 출연 : 김용모전도사, 김예진, 김현래(이상 강릉하모니커뮤니티)

◇ 최진성> 강원영동CBS 미션인터뷰. 하나님께서 주시는 귀한 마음으로 아름다운 사역을 펼쳐가고 있는 우리 지역 크리스천들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최진성입니다. 우리 지역에서 사역하고 있는 수많은 세대 중 청년, 청소년을 바라보며 사역하고 있는 팀이 있습니다. 강릉 기독청년 학생연합 하모니커뮤니티 인데요. 하모니커뮤니티가 특별히 코로나-19 기간 동안 온라인으로 참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 그리고 그 진행하는 과정 속에서 같이 공감하고 그 세대를 아우르는 아주 재미있고 의미있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하모니커뮤니티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김용모 전도사(사진=강원영동CBS)

 


◆ 김용모 전도사> 안녕하십니까. 저는 하모니 커뮤니티에서 리더로 섬기고 있는 김용모 전도사라고 합니다.

◆ 김예진> 안녕하세요. 저는 하모니커뮤니티에서 찬양팀과 기타 등등으로 섬기고 있는 김예진입니다.

◆ 김현래> 네. 안녕하세요. 저도 하모니커뮤니티에서 열심히 사역하고 있는 청년 김현래라고 합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최진성> 먼저 하모니커뮤니티가 어떤 공동체인지 대표를 맡고 있는 김용모 전도사님, 어떤 공동체에요?

◆ 김용모 전도사> 저희 하모니 커뮤니티는 우리 강릉지역 내에서 예배사역을 세워가고 있고 다음세대를 세워나가고 있는 다음 세대 선교단체입니다.

◇ 최진성> 꽤 역사가 있죠?

◆ 김용모 전도사> 올해로 10년이 됐네요.

◇ 최진성> 올해로 10년째 그리고 지금은 코로나-19 때문에 조금 주춤한 모습도 없지 않아 있지만 하모니 커뮤니티가 매월, 매주마다 해왔던 사역이 있잖아요?

◆ 김용모 전도사> 저희 하모니 커뮤니티 사역에 주 축으로 말씀드리면 세 가지로 나눠지는데요. 먼저 지기모, 학임성, 샤우트(SHOUT)라고 있습니다. 지기모는 지역 기도모임의 줄임말로 매월 첫째 주 토요일 오후 여섯시에 강릉지역의 청년과 청소년 또한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모여서 지역을 위해서 기도하고 또 하늘 문을 열어 가는 예배모임입니다. 하모니커뮤니티의 사역 중 학임성을 소개해드리면요. 학교에 임재하신 성령님 이라는 제목의 줄임말로, 우리 학교에 세워진 기도 모임들, 기독교동아리를 지원하고 협력하고 소개하는 시간입니다. 매월 둘째 주 토요일에는 각자 학교에서 예배하던 예배자들이 모여서 연합으로 예배 드리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샤우트(SHOUT)는 매월 넷째 주 토요일에 강릉 남대천 잠수교 중앙에 모여서 강릉지역에 임한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고 있습니다.

◇ 최진성> 요즘에 코로나-19 때문에 외부 사역이 많이 제약을 받는데 하모니 안에서도 역시나 제약을 받았죠?
하모니커뮤니티는 코로나19로 인해 학교,학원사역과 예배등 오프라인 모임등을 최소화하고 있다.(사진=강릉하모니커뮤니티제공)

 


◆ 김용모 전도사>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저희 사역은 사실 학임성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코로나바이러스가 계속 진행됨에 따라서 개학이 계속 연기됐잖아요. 학생들이 학교도 가지 못하고 또 당연하게 기도 모임도 학교 내에서 어려운 그런 상황입니다. 현재까지도 코로나바이러스가 진행되고 있어서 지금도 학생들이 학교는 가고 있지만 점심시간 식사 시간이 학년마다 다르고 이런저런 이유로 모임은 지금 어려운 가운데 지나고 있습니다.

◇ 최진성> 활동하는 하모니커뮤니티 멤버들은 중학생, 고등학생 이런 청소년들은 아니잖아요. 어떤 멤버들로 주축이 되어 있어요?

◆ 김용모 전도사> 하모니커뮤니티 멤버들은 지금 10~15명으로 이루어져있는데요. 모두가 다 대학교를 다니거나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청년입니다. 강릉 지역을 사랑하고 예배를 사모하고 다음세대를 세우는데 마음이 있는 청년들로 함께 사역하고 있습니다.

◇ 최진성> 코로나-19 로 여러가지 사역의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완전히 멈출 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시작한 것이 ‘공감스튜디오’ 라는 새로운 형태의 활동인데 어떤 활동인지 듣고 싶어요.

◆ 김용모 전도사> 코로나 사태가 터지면서 저희 사역이 주춤하면서 ‘이때 우리 하모니 커뮤니티만이 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를 고민했었습니다. 여러가지 의견들이 나왔는데 “우리가 할 수 있고 우리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미디어였습니다. 미디어 쪽으로 방향을 열어가면서 우리 사역자 중에서 “라이브방송을 이용하는 컨텐츠를 만드는 게 어떨까” 하는 의견과 함께 구체적인 기획도 같이 갖고 와줘서 함께 진행하게 됐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김현래 청년에게 들어 보겠습니다.

◇ 최진성> 어떤 역할을 맡고 있어요?
공감스튜디오의 PD 김현래 청년(사진=강원영동CBS)

 


◆ 김현래> 부족하지만 공감 스튜디오의 PD이자 총책임자 역할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 최진성> 최초의 아이디어 제공자였어요?

◆ 김현래> 네 맞습니다.

◇ 최진성> 그렇게 해서 공감스튜디오 문이 열리고 PD로 어떤 그림을 그렸어요? 뭘 담고 싶었어요?

◆ 김현래> 사실 공감스튜디오를 5월, 6월 총 두 달간의 기획을 했는데 원래 월간으로 해서 계획을 한주마다 수립 하기로 했으나 각자 사역자들이 바쁜것도 있었고 저희가 토크콘서트 형태의 라이브 방송을 준비한다는 것이 생소했기 때문에 매주 즉흥적인 하나님의 감성으로 주시는 감성으로 아슬아슬하게 그렇게 견뎌냈습니다. 하하(웃음).

◇ 최진성> 공감스튜디오를 모르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지금까지 어떤 내용을 다뤘는지 간략하게 들어 볼 수 있을까요?
강릉하모니커뮤니티는 5,6월 2개월간 온라인 방송 '공감스튜디오'를 운영하면서 지역 청년,학생들과의 소통창구를 만들었다.(사진=강릉하모니커뮤니티제공)

 


◆ 김현래> 공감스튜디오의 메인스토리라고 한다면 어떤 뚜렷한 복음이 전달되는 내용은 아닌 것 같아요. 청년들과 청소년들 각자의 삶을 복음으로 연결시키고자함이 개인적으로 제일 컸던 것 같아요. 그래서 1회에서는 저희를 소개하는 방송이었던 것 같고 그 후 공감식탁편도 있었고 베스트프렌즈편은 우정이 아주 뚜렷한 청년들과 청소년들을 게스트로 섭외 해 보면서 저희가 복음을 ‘예수님 믿으십시오’, ‘이것이 예배입니다’ 와 같은 직설적인 메시지보다 청년, 청소년들의 삶에서 나타나는 예배가 뭔가 그런 내용들을 다른 외적인 디자인으로 표현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 최진성> 여러 사람들의 수고로 만들어졌던 공감스튜디오인데 모두가 중요하고 수고했겠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 하는 부분이 어깨도 굉장히 무겁습니다. MC를 맡았던 김예진 자매. 일단 처음 제안을 받았던거에요? 본인이 혹시 자원하셨던 거예요?

◆ 김예진> 제안보다는 통보였죠. “네가 해.” “네? 저요?” 사실 불가능한... 저도 대학생이라 원래 평소였으면 학교를 가야 되는 상황이었는데 제가 거절할만한 상황이 안 됐어요. 저는 학교를 코로나 때문에 안 가고 집에서 수업을 듣는 상황이다 보니 누가 봐도 제가 거절 할 수 있는 이유가 없는거죠. 그냥 순종하는 마음으로 했습니다. 생각은 전혀 없었어요. 하하(웃음).

◇ 최진성> 그래도 끝까지 해 왔다는 건 굉장히 잘 한게 아닐까...

◆ 김예진> 예.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하하(웃음)
MC를 맡은 김예진 청년은 "전체적인 흐름이 공감과 소통으로 가는것이 즐거웠다"고 소감을 남겼다.(사진=강원영동CBS)

 


◇ 최진성> 어땠어요? 일단 총평을 들어 보고 싶어요.

◆ 김예진> 저희 사역자들만 불러서 하는 게 아니라 처음 보는 분들이랑 대화를 나눠야 됐었던 때도 있고 전체적인 흐름이 공감과 소통으로 가다 보니까 그 사람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 줘야 되는 부분이 필요했어요. 그리고 동시에 제 얘기도 했어야 했고. 그런데 제가 굉장히 소심하고 내성적인 부분이 있어서 처음 만난 사람과 그렇게 대화를 잘 하지 못해요. 그래서 그 부분이 저에게는 부담이었는데 이게 일이라고 생각하니까 또 되더라고요. 하하(웃음) 그래서 그 부분이 조금 어려웠지만 그게 이 공감스튜디오의 주된 목적이었기 때문에 극복하면서 노력했었던 거 같습니다.

◇ 최진성> 어떤 편이 제일 기억에 남아요?

◆ 김예진> 사실대로 말씀 드리면 각 편마다 기억나는 부분이 다른 것 같아요. 그 중에서 가장 재미있었다고 느껴지는 편은 ‘베스트프렌즈’였고 그리고 ‘모태신앙 다 모여’도 재밌었습니다. 방송을 다시 보면 아시겠지만 ‘이 사람들은 뭐지 미친건가?’ 싶을 정도로 재밌게 잘 해 주다 가셨어요. 게스트 분들이... 하하(웃음) ‘내가 다시 태어난다면 모세로 살 것인가? 노아로 살 것인가’ 이 부분에 대해서 열띤 토론을 했었는데 그 부분도 창의적인 생각들이 많이 나와서 즐거웠던 기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 최진성> 거의 80분을 내내 얘기를 해야 하는 자리라서 힘들 때도 많을 것 같아요. 어떨 때 제일 힘들었어요?

◆ 김예진> 힘든 건 이거였어요. 누군가 말을 했는데 그 사람의 말이 잘 정리가 안 되면 그 사람이 이렇게 크게 말해 놓은 걸 잘 정리를 해서 얘기를 해야 되는데 점점 산으로 가거나 커진다 싶으면 ‘근데 이거 어떻게 정리를 해야 하는가’ 하하(웃음) 그럴 때는 힘들었고요. 나머지 부분들은 다 즐겁게 했습니다. 제가 한번 진짜 정리를 잘 했던 적이 있어요. 게스트분이 너무 떨려서 자기도 정리가 안 돼 있었는데 제가 정리를 하니까 아주 행복해 하면서 “그 말”이라고 “그거에요!” 라고...

◇ 최진성> 현래 형제는 PD입장에서 MC를 맡고 있는 예진 자매를 봤을 때 어때요?

◆ 김현래> 처음에는 조금은 미안한 마음이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싫은 소리 없이 잘 해주고 깔끔한 진행해줘서 만족하고 고마움을 느낍니다.

◇ 최진성> 여기에 나오지는 못 했는데 뒤에서 수고하며 공감스튜디오를 만들어 가는 분들도 많이 있잖아요?

◆ 김현래> 저희가 방송을 진행하면서 거의 최소화된 인원으로 방송을 기획하고 준비했는데 여기 나와 계신 진행자님 말고도 작가 김하나 청년이 있고 사회복지사 서동호 형제가 방송 스태프로 섬겨줬습니다.

◇ 최진성> 공감스튜디오 지금까지 진행하면서 좋았던 점, 아쉬웠던점 있으면 들어 보고 싶은데요.
강릉하모니커뮤니티의 거리사역모습(사진=강릉하모니커뮤니티제공)

 


◆ 김용모 전도사> 저는 일단 지역을 사랑하고 이런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역자들과 함께 한다는 것부터가 시작부터가 너무 감사하고 좋았습니다. 사실 뒤에서 한 걸음 나와서 큰 방향이나 틀 정도를 제공하고 여기 사역자들에게 맡기는 부분이거든요. 그런데도 잘 진행해주고 탈 없이 오히려 더 긍정적인 면을 많이 보여 줘서 너무 감사하고요.

◆ 김예진> 좋은 점은 우선 그 누구도 해 보지 않았던 사역인 것 같아요. 저희가 어떤 상황에 놓여졌을 때 그 상황을 피하고 순응하면서 따라가는 게 아니라 우리가 할 수 있는 우리만의 방법을 찾아냈다는 게 너무 좋았구요. 물론 힘들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할 수 있었던 것은 이런 상황이 언제든지 다시 또 벌어질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우리는 우리가 해야 될 일을 찾아야 된다 라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었고요. 그것을 해낼 수 있었던 방송이라 너무 좋았습니다. 아쉬운 부분은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하지 못했다는 게 조금 아쉽긴 하네요.

◆ 김현래> 진행을 하면서 하모니 안에서는 하나의 도전이어서 처음 해보는 것이 다 보니까 미숙한 점이 있었고 저희 안에서는 새로운 아주 좋은 추억을 만들기도 했고 아주 쟁쟁한 게스트들을 모시면서 그 게스트들이 청년 이제는 청년이 됐거나 아니면 아직도 학생인 청소년들이었는데 공감스튜디오를 진행하면서 방송 안에서 대면하고 함께 있고 시간을 같이 나누다 보니까 ‘이 친구들이 학교에서 어떻게 지내는구나’, ‘그들의 삶이 이렇구나’ 하는 부분에서 이미 공감 할 수 있었고 그런 부분으로는 좋다고, 좋았다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 최진성> 보면서 가장 의미 있었던 부분은 이게 단순하게 그냥 교회 다니는 친구들만 볼 수 있는 게 아니라 교회를 다니지 않아도 ‘친구’라든지 ‘음식’이라든지 다들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잖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있어서 유의미했다 이런 생각도 좀 들고 공감 스튜디오를 앞으로 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부분도 좀 생각을 하고 있다고요?

◆ 김현래> 네. 맞습니다. 공감스튜디오가 하나의 도전이었기 때문에 그 도전의 결과물을 ‘저희가 어떻게 남길까’라는 고민을 했는데 이것을 통해서 방송에 관련된 영상클립들을 제공을 한다든지 새로운 또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수 하면서 사역자들 한 사람 한 사람마다 많은 성취감도 있었을 거고 새로운 자신감도 생겼을 거예요. 사실 PD인 저도 그랬었고... 그래서 앞으로 사실은 하모니 커뮤니티가 그동안 예배와 찬양에 집중하는 사역을 해왔는데 기회만 되고 하나님이 허락해 주시는 대로 다른 사역으로도 또 계속 추진해 보고 만들어 나가 볼 생각입니다.

◇ 최진성> 끝으로 앞으로 어떤 계획 가지고 또 활동할 계획인지 듣고 싶습니다.

◆ 김용모 전도사> 네. 저희 하모니 커뮤니티는 저희 정체성에 따라서 예배 사역과 다음 세대를 세워나가는 일에 멈추지 않을거고요. 공감스튜디오를 시도하고 도전한 것 같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시도와 도전에 유연하게 멈추지 않을 겁니다.
강릉하모니커뮤니티는 "예배, 다음세대 사역은 물론 공감스튜디오와 같은 창의적 시도와 도전에 유연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기대를 전했다.(사진=강원영동CBS)

 


◇ 최진성> 하반기에도 이어질 하모니 커뮤니티의 사역을 기억해 주시고 기도해 주시고 응원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강릉 기독청년학생연합 하모니커뮤니티의 김용모 전도사님, 김예진 자매, 김현래 형제 이렇게 세 명의 멤버들과 얘기 나눴는데요. 하반기에도 더 응원하고 오늘 귀한 시간 함께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모두> 감사합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영동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