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추진 끝까지 투쟁" …지역사회 '분노'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추진 끝까지 투쟁" …지역사회 '분노'

10일 양양서 '범 강원도민 궐기대회' 개최

상여를 앞세우고 시가지 행진을 하고 있는 양양군민들. (사진=전영래 기자)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추진사업이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로 무산되면서 양양지역 주민들을 비롯한 강원도민들이 환경부를 강하게 규탄하며 거리로 나섰다.

친환경오색케이블카 추진위원회는 10일 양양 남대천 고수부지에서 강원도 송전탑반대위원회와 원주·횡성 상수원보호구역해제 추진위원회와 연대해 '환경부 규탄 범 강원도민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오색케이블카 사업에 대해 근거 없는 적폐사업 규정과 이어진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의견으로 양양군민이 느끼는 허탈감과 억울함이 군민 전체가 봉기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다"며 "지금까지 수많은 규제로 차별받아 온 강원도민들까지 환경부에 대한 분노가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20여 년 동안 염원해 왔던 오색케이블카 사업을 산양 몇 마리 때문에 무산키시고 있다"며 "지금 이 정부는 적폐를 내세워 양양군민과 강원도민의 뜻을 헌신짝처럼 버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10일 환경부 규탄 범 강원도민 궐기대회에 참석한 주민들. (사진=전영래 기자)

 

또한 결의문을 통해 설악산에 산불이 발생해도 산불 진화에 일체 참여하지 않는 것을 비롯해 민간차원의 정화활동과 산악구조에도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동해안~신가평 송전탑 송전선로 사업 중단과 횡성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도 함께 촉구했다.

김진하 양양군수는 "이 사업은 환경부가 시범사업으로 승인해줬고, 그리고 문화재현상변경 허가도 했다"며 "환경영향평가는 사업 추진 절차의 실무적인 협의 과정이지만, 이를 빌미로 더 큰 정책을 흔드는 것은 자기모순이요, 환경부의 직무유기다. 따라서 이 부분이 부당하기 때문에 군민들의 분노와 의견이 함께 모여 규탄을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사업을 관련 규정에 따라 행정심판과 행정소송 등 구제받을 수 있는 모든 방안들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심도있게 진행하고 있고, 곧 이행할 계획"이라며 "환경부는 규제를 위한 규제에서 벗어나 반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0일 강원 양양군 남대천 둔치에서 열린 환경부 규탄 범강원도민 궐기대회에서 주민들이 화형식을 하고 있다. (사진=전영래 기자)

 

정준화 친환경오색케이블카 추진위원장은 "어는 정부에서는 승인하고 어느 정부에서는부동의하고 도저히 납득이 안간다"며 "환경부가 이중잣대를 들이대고 있다. 송전탑 몇백개는 허가해주고, 고작 송전탑 6개 밖에 안되는 케이블카는 허가하지 않는다면 국민들 누가 믿을 수 있겠냐"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어 "주민들이 크게 분노하고 있는 만큼 청와대와 환경부, 국회 등지에서 릴레이 시위를 이어가는 등 사업이 관철될때까지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궐기대회는 결의문 발표에 이어 상여를 앞세운 시가지 행진을 통해 도민들의 억울함과 분노를 표출했다. 이어 다시 남대천 둔치에 집결해 '조명래 환경부장관' 모형에 '화형식'을 진행하며 마무리했다. 주민대표 3명은 삭발을 하며 환경부에 항의를 표했다.
삭발을 하며 환경부에 항의를 표출하고 있는 주민대표들. (사진=전영래 기자)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영동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